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회계·세무전문가 양성

대학원 교육과정

대학원 교육과정표
번호 과정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석사
박사
회계이론연구
Studies in Accounting Theory
회계학 분야별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주제별 회계이론의 연구모형과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석사
박사
재무회계연구
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재무회계 이론 및 실무를 통합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석사
박사
원가회계연구
Studies in Cost Accounting
원가회계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원가회계 이론 및 실무를 통합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석사
박사
관리회계연구
Studies in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관리회계 이론 및 실무를 통합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석사
박사
세무회계연구
Studies in Tax Accounting
세무회계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세무회계 이론 및 실무를 통합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석사
박사
비영리회계연구
Studies in Non-profit Accounting
정부 출자 및 출연기관, 공공법인 등 비영리법인 회계기준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7 석사
박사
고급회계연구
Studies in Advanced Accounting
일반기업회계기준(GAAP)과 IFRS 규정의 연결 및 합병회계, 파생상품 등 특수회계 분야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 석사
박사
국가회계연구
Studies in Government Accounting
국가, 지방자치단체 회계기준과 정부보조금 예산 및 결산회계기준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9 석사
박사
AI기반 ERP 회계정보관리
Artificial Intelligence ERP Accounting Information Management
AI기반 ERP를 통하여 자동 회계기능, 거래정보 자동 수집, 과거 회계처리 패턴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회계정보관리 Tool 연구와 ERP 회계정보관리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0 석사
박사
AI기반 ERP 인사정보관리
Artificial Intelligence ERP Human Resources Information Management
AI기반 ERP를 통하여 통하여 인사정보 자동 수집, 과거 인사 및 급여처리 패턴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정보관리 Tool 연구와 ERP 인사정보관리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1 석사
박사
AI기반 ERP 물류정보관리
Artificial Intelligence ERP Logistics Information Management
AI기반 ERP를 통하여 물류정보 자동 수집, 과거 구매, 영업, 무역처리 패턴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물류정보관리 Tool 연구와 ERP 물류정보관리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2 석사
박사
AI기반 ERP 생산정보관리
Artificial Intelligence ERP Production Information Management
AI기반 ERP를 통하여 생산정보 자동 수집, 과거 제조, 외주가공 처리 패턴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생산정보관리 Tool 연구와 ERP 생산정보관리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3 석사
박사
재무빅데이터분석
Financial Big-Data Analysis
기업 내부·외부 데이터 활용을 통한 회계부정 적발, 분식회계 탐지, 경영 비효율성 감지 등 실무적 데이터 분석연구와 재무빅데이터분석사(FDA: Financial big-Data Analyst)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4 석사
박사
국제내부감사실무
Practice of International Internal Audit
내부감사를 위한 체계적인 이해와 실무적용을 위한 국제 내부감사인협회(IIA : Institute of Internal Auditor)의 국제 직무수행방안(IPPF : International Professional Practice Framework) 연구와 국제 내부감사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5 석사
박사
국제회계감사기준연구
Studies in International Standards on Auditing
신국제회계감사기준(New ISA: New International Standards on Auditing)을 검토하고 회계감사 이론과 실무 연구와 공인회계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6 석사
박사
경영지도실무
Business Consulting Practice
경영지도 실무를 위한 체계적인 이론 이해와 실무 적용을 위한 경영지도 내용 연구와 경영지도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17 석사
박사
법인세법연구
Studies in Corporate Tax Law
법인의 소득에 대하여 과세하는 법인세법에 관하여, 사업연도 소득계산의 구조, 손익의 귀속시기,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 등 기본 이론을 연구함을 목표로 한다.
18 석사
박사
소득세법연구
Studies in Income Tax Law
개인의 소득을 과세물건으로 하는 소득세에 관하여,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 원천징수 등 기본 이론을 연구함을 목표로 한다.
19 석사
박사
부가가치세법연구
Studies in Value-Added Tax Law
재화나 용역이 생산·제공되거나 유통되는 단계에서 창출된 부가가치를 과세표준으로 하여 과세하는 부가가치세에 관하여, 과세거래, 영세율과 면세,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 등 기본 이론을 연구함을 목표로 한다.
20 석사
박사
조세법총론
Generals of Tax Law
조세법의 기본원리, 과세요건론, 조세채무의 성립·승계·소멸, 가산세, 환급청구권 등의 내용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 석사
박사
조세절차법
Law of Tax Procedure
조세확정절차, 조세징수절차, 조세불복절차로서의 조세소송 등의 내용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석사
박사
조세법연구
Studies in Seminar of Tax Law
조세법의 주요 이론에 관하여 심화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3 석사
박사
회사법연구
Studies in Corporate Law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회사의 설립부터 주식과 주주, 기관, 자본금의 변동, 회계, 사채, 조직개편 까지 회사의 흐름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4 석사
박사
회사법연습
Corporate Law & Practice
회사법의 주요 법 이론과 판례를 학습하고, 사례연습을 통해 회사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입학상담 010-9440-5315 , 010-7174-8163
  • IFRS
  • 한국회계기준원KAI
  • 국세통계포털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 IFRS
  • 한국회계기준원KAI
  • 국세통계포털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